가정의 행복은 부모의 교육능력에 달려 있다. 교육능력이란 존경할 수 있는 인격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존경받는 인격이 없으면, 교육은 없다. 많이 배워 많이 안다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지식으로는 교육이 안된다. 더군다나 돈으로 교육되는 것은 아니다. 교육은 인격이 한다. 인격의 수준만큼 교육 효과도 있다. 교육 효과란 감화를 받는 정도이다. 감화시키는 힘이 인격의 수준이고, 인격 수준이 교육능력이다. -강연희 군자에게는 세 가지 낙이 있다. 그러나 천하를 얻어 왕자가 되는 것은 이 세 가지에 들지 않는다. 첫째는 부모가 모두 건강하게 살아 있고 형제가 무고한 것, 둘째는 우러러 하늘을 보고 굽어 땅을 보아도 부끄러울 것이 없는 것, 셋째는 천하의 영재를 얻어 이것을 교육하는 것. -맹자 참으로 도(道)를 터득한 사람은 그 언동을 좌에서 취하나 우에서 취하나 어떻게 행해도 모두 근본의 도에 일치하는 것이다. 혹은 그 근원을 파악해서 비근한 데까지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풀이하는 사람도 있다. -맹자 나도 볼테르와 한가지로, '벌이 조금 쏘았다 하더라도 질주하고 있는 사나운 말을 멈추게 할 수는 없다'라고 생각한다. -베토벤 오늘의 영단어 - lines : 처신, 행동오늘의 영단어 - formula : 공식, 방식나는 내 평생에 하느님에 대한 믿음을 전혀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을 한번도 본 일이 없다. 그 대신 내가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하자면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었다고 여겨진다. -도스토예프스키 오늘의 영단어 - pay attention to : 주의하다, 조심하다, 신경쓰다몸이 차가운 사람 중에 노이로제로 고생하는 사람도 많다. 또 추위를 느끼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 외부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도 피부 표면의 열전도열이 떨어져 몸이 따뜻해지기 어렵다. 신경도 근육의 압박을 오래 받고 있으면 악화된 상태를 정확하게 뇌에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운공 김유재 어떤 사람이 바쁘다면 그것은 그가 하고 있는 일이 그에게는 너무 벅차다는 것을 나타낸다. -체스터필드 경